보수언론의 FOX NEWS化

밑 사진을 보면, 대표 보수신의 1면은 온통 빠리태러 사건/ 별개 기사로 도배 되있고, 대표 좌파신문1면엔 광화문 시위/ 박근혜 정부 비판하는 기사로 도배 되있다.

물론 ISIS가 선동한 파리 및 다른 중동국가 시민들에 대한 테러는 모든 인류가 주의하고 애도 해야 할 사건이다. 그렇지만 나라가 왈칵 뒤집힌 상태에 동 나라 신문사가 1면을 해외 사건으로 도배 했다는건 분명 고의적인 편집상 결정이다. 이에 따라 문제 제기를 하고 싶다:

기본적으로 우리나라 보수언론은 보수권력 앞에선 기어다닐 줄 밖에 모른다. 단순하게 폄하 하려는게 아니다. 소위 우리나라 지식분자/엘리트들이라는 조중동 기자들을 비판해야하는지, 아니면 그 소유주들을 비판해야될지. 아마 권력에 대한 충성심이 보수언론DNA에 바킨건 후자의 책임이 더 클 것이라 생각된다. 이 중 조선일보 그리고 조선TV (한국에 나올 때 가끔 보면서 느낀 건 tv조선은 미국 대표 막장걸래언론 FOX뉴스의 영업모델 및 철학…멘토로 모신 것 같다)가 제일 악질 적이라고 생각한다. 이런 친권력 언론의 편집부는 한국에서 일자리를 못 찾으면 중국국가 선전부 (propaganda department) 소속이나 다름 없는 국영매체 인민일보나 CCTV같은 곳에서 대환영을 받을 것이다. 다들 뻔히 아는 사실이지만, 이럴 때 다시 한번 강조 하고 싶다: 언론은 태생부터 권력자들이(기업이건 정부건) 일반 무력한 시민들을 착취하지 못 하게 하려고 설립된 단체로서 民主주의가 제대로 돌아가게 해주는 중대한 역할을 맡는다. 피와 같은 진실된 정보와 투명성을 대중에게 멈춤 없이 공급 해줘야되는 언론이 제대로 기능을 못 하면 民主주의는 막말로 하자면 심장마비걸린 사람 처럼 뒤진다.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